2. 왜 한국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의 문화와 유행이 번지는 것이 당연할 법하나, 현재 중국을 비롯해 동남아에 불고 있는 바람은 미류나 일류가 아닌 한류바람이다. 그렇다면 한류바람이 아시아에 부는 이유는 무엇일까?
1970~80년대 국내에서는 홍콩 영화가 활기를 띤 적이
문화의 상징체계가 반영되어 있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명품이라는 용어가 고급 브랜드를 칭하는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과시적 욕구가 다른 나라 소비자들에 비해 좀더 강하고, 이런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해 기업이 명품이라는 용어를 마케팅 활용에 적극적으로 사
문화, 가족관념, 단합의식과 새로운 생활과의 부딪침을 느낄 수 있다. 한국 드라마는 민족 색채가 진할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전통문화의 현대사회 진입과정에서 정신재건에 관한 문제들을 언급했기 때문에 아시아 시청자들의 환영을 받은 것이다.
소위 '유행'이란 것은 다원적인 의미가 부여되어있
문화에 대한 열광에서 더 나아가 한국문화, 한국 상품, 한국인 등 한국 자체를 동경하고 선호하는 현상으로까지 발전했다. 이제는 한류를 단순히 대중문화의 유행확산으로 보기보다는 국가이미지와 소프트파워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필요성이 있다.
1990년대 후반 중국에서부터 시작된 한류열
문화적 의미를 읽어낼 필요성을 느끼게 해준다.
미국엔 지금 스시 (Sushi, 생선초밥)가 대유행이라고 한다. “저지방 저칼로리”를 앞세워 미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스시가 대중화 되면서 뉴욕 월 스트리트엔 블록마다 초밥집이 생겨났고, 샌드위치 가게에서조차 초밥도시락을 판다는 것이다. 스시
문화관광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다. 그 단절의 계기는 양국의 근현대사라는 역사적 발전 속에서 찾아질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제국주의 지배에 의한 식민지 경험과 서로 다른 정치체제의 수립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역사적 발전으로 말미암아, 한국인들에게 있어서 중국은 “죽의 장막”
밖에 볼 수 없다.
스마트폰 열풍이 원인은 앞서 말한 IT 기술의 빠른 발전과도 같은 원리로 설명할 수 있겠다. 성격 급한 한국 사람들은 ‘빠르고 효율적인’ 도구를 원했고 스마트폰은 그에 잘 부합하는 도구였다. 그리고 유행에 민감한 한국인이기에 ‘동조’효과가 일어난 것도 빼놓을 수 없겠다.
같은 한국인 것이 부끄럽게 여겨질 만큼의 크고 작은 부정적인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국내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것 외에도 실제 중화권 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비판 받는 것이나 중국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한류를 통한 한국인, 한국 사회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 또한 증가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격을 높이는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한다. 한국의 문화 산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술문화를 함께 아우를 수 있도록 발전방향을 잡아나가야 한다. 문화 선진국이 자국문화에 대한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때에 따라 자국의 격조 있는 대중문화 소개활